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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특정식품 알레르기 유발아동 관리 방안
작성자 정선영 등록일 16.03.30 조회수 181

본교에서는 식품알레르기 대응체계 마련을 통하여 식품알레르기를 가진 학생들의 불안감 및

소외감을 제거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급식을 통하여 영양과 건강을 증진하고자 특정식품 알레르

기 유발아동에 대하여 관리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교단위 응급대책 마련방안

기본방침

현행 의료법약사법등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실천 가능한 응급대책 마련

공통대책

기본적으로 학교급식 식단에 포함된 알레르기 유발식품 정보를 미리 공지(안내) 하고, 영양상담 및 식생활지도 등을 통해 유병학생이 섭취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 예방관리 철저

학교에서는 가정통신 등으로 학생의 보호자를 통해 특정식품 알레르기 유병학생 실태파악(조사) 실시

학생에 대하여는 보호자 상담을 통해 의사진단 및 에피네프린(응급주사제) 처방여부, 주사제 구입과 보관여부 등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기록하여 보관할 것

학교에 휴대용 산소() 23개를 비치해 두고, 응급상황(구급차가 때까지)에서 사용하면 치명적 후유증 예방 가능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호흡곤란이 생기면 몸속으로 산소공급이 급격히 감소하는 저산소증 상태가 지속될 경우 뇌사에 빠지게 되므로 호흡이 정상화 될 때까지 외부에서 산소공급 필요

학교인근의 응급실이 있는 병원이나 119 구급센터와 사전 협의하여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 지원이 가능하도록 대비할 것

알레르기 쇼크 등의 환자발생 시를 대비하여 보건교사와 업무대행자 등에 대한 응급처치 교육을 받도록 조치

보건교사

근병원 및 119 구급센터에 구조요청, 환자보호와 산소공급(산소캔)

현행 의료법약사법등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실천 가능한 응급대책 마련

1.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학교급식의 대응

 가. 식품알레르기 현황 조사

 - 2014년 전교생 대상 특정 식품알레르기 유발 학생 조사(20143)

 - 2014년 이후 매년 신입생만 보건교사의 건강관리 대상자 조사에서 식품알레르기 유발 학

    생 현황 파악

 - 전입생은 전입 자료에 특정 식품알레르기 항목 추가하여 조사

.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학교급식의 대응방법(원인식품 제공일 표시안내)

- 매월 발송되는 학교급식 가정통신문(급식소식지)에 다음과 같이 원인식품 제공일을 표시함으로

  써 대상 학생들이 스스로 사전에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함

18가지 알레르기 유발식품이 표시가 된 학교급식 식단표()

314

315

316

317지역사랑의 날

318

차수수밥

닭곰탕⑤⑧⑮

올방개묵김무침③⑤⑥⑬

오징어풋마늘볶음⑤⑥⑬⑰

깍두기⑨⑬

딸기,우유()

찹쌀밥

시금치팽이된장국⑤⑥⑬

돼지등갈비찜⑤⑥⑩⑬

오이지무침⑤⑥⑬

배추김치⑨⑬

파인애플,우유()

현미찹쌀밥

감자계란국①⑬

깻잎멸치볶음⑤⑥⑬

치즈떡볶이①②⑤⑥⑧⑨⑬

배추김치⑨⑬

우유(),바나나

흑미밥

북어무국⑤⑥⑬

콩나물부추들깨무침

⑤⑥⑬

오리애호박주물럭⑤⑥⑬

배추김치⑨⑬

사과,우유()

해주비빔밥/양념고추장①⑤⑥⑬⑮⑯

배추속대된장국⑤⑥⑬

찹쌀꽈베기①②⑤⑥⑬

배추김치⑨⑬

감귤쥬스,우유()

609.5/31/308.6/3.1

613.2/24.7/272.8/3.3

599.4/23.3/502/5

577.9/29.3/322/4.5

656.4/27.1/436.5/5

난류(가금류), 우유, 메밀, 땅콩, 대두, , 고등어, , 새우, 돼지고기,

복숭아, 토마토, 아황산염, 호두, 닭고기, 쇠고기, 오징어, 조개류(,전복,홍합)

등과 이들 식품의 성분을 함유한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

- 매월 발송되는 학교급식 가정통신문(급식소식지) 안내되지 않는 원인식품은 제공 당일 담임

  교사에게 또는 점심시간에 직접 대상아동에게 알레르기 유발식품을 알림

. 영양상담을 통한 올바른 식품선택능력 배양(점심시간 또는 영양상담 시간 활용)

- 식품알레르기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양상담을 실시하고, 무조건적인 식품통제로 인하

   여 발생할 수 있는 저체중이나 영양불량상태를 개선하기 위하여 원인식품 확인방법과 비슷한

  영양을 가진 식품으로 바꿔먹는 방법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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